개인정보취급방침

개인정보수집, 이용 및 취급에 대한 안내

2012/10/24

■ 슈퍼비 개인정보수집, 이용 및 취급에 대한 안내

주식회사 티아이커뮤니케이션즈는(이하 ‘회사’ 라 합니다) 이용자의 개인정보를 중요시하며, “정보통신망 이용촉진 및 정보보호 등에 관한 법률” 등 개인정보와 관련된 법령 상의 개인정보보호규정 및 방송통신위원회가 제정한 “개인정보보호지침” 을 준수하고 있습니다.

회사는 개인정보취급방침을 통해 이용자가 제공한 개인정보가 어떠한 용도와 방식으로 이용되며, 개인정보보호를 위해 어떠한 방법을 통해 관리되고 있는지에 대해 알려드립니다.
본 방침은 2012년 2월 10일부터 시행됩니다. 

제1조 수집하는 개인정보의 항목 및 수집방법
제2조 개인정보의 수집 및 이용목적
제3조 개인정보의 보유 및 이용기간
제4조 개인정보의 파기절차 및 방법
제5조 개인정보의 공유 및 제공
제6조 수집한 개인정보의 위탁
제7조 이용자 및 법정대리인의 권리와 그 행사방법
제8조 개인정보의 기술적, 관리적 보호 대책
제9조 개인정보에 관한 민원서비스
제10조 부칙

제1조 수집하는 개인정보의 항목 및 수집방법
① 수집하는 개인정보의 항목 
1. 회사는 회원가입, 원활한 고객상담, 각종 서비스의 제공을 위해 최초 회원가입 당시 아래와 같은 최소한의 개인정보를 수집하고 있습니다.
- 수집항목: 휴대전화번호, 이메일주소 
2. 서비스 이용과정이나 사업처리 과정에서 아래와 같은 정보들이 자동으로 생성되어 수집될 수 있습니다 
- 슈퍼비 사용자 전화번호, 수신자 전화번호, 서비스 이용기록, 불량 이용 기록
3. 회원 아이디를 이용한 부가 서비스 및 맞춤식 서비스 이용 또는 이벤트 응모 과정에서 해당 서비스의 이용자에 한해서만 아래와 같은 정보들이 수집될 수 있습니다.
- 이벤트 당첨 시 경품 제공: 이름, 주소, 전화번호, 팩스번호, 회사명, 사진 
- 적립금 환급: 이름, 은행명, 계좌번호
② 개인정보 수집방법
회사는 다음과 같은 방법으로 개인정보를 수집합니다.
1. 홈페이지, 서면양식, 팩스, 전화, 상담 게시판, 이메일, 이벤트 응모, 배송요청
2. 협력회사로부터의 제공
3. 생성정보 수집 툴을 통한 수집

제2조 개인정보의 수집 및 이용목적
회사는 수집한 개인정보를 다음의 목적을 위해 활용합니다. 이용자가 제공한 모든 정보는 하기 목적에 필요한 용도 이외로는 사용되지 않으며 이용 목적이 변경될 시에는 홈페이지 공지 또는 가입 시 제공된 이메일 발송을 통한 사전 동의를 구할 것입니다.
① 서비스 제공, 적립금 적립
② 회원 관리
회원제 서비스 이용 및 제한적 본인확인제에 따른 본인확인, 개인식별, 불량회원(Super.b이용약관 제10조 4항에 의한 서비스 이용 정지 회원) 의 부정 이용 방지와 비인가 사용 방지, 가입 의사 확인, 분쟁 조정을 위한 기록보존, 불만처리 등 민원처리, 공지사항 전달
③ 신규 서비스 개발과 마케팅 및 광고에 활용
신규 서비스 개발 및 맞춤 서비스 제공, 인구통계학적 특성에 따른 서비스 제공 및 광고 게재, 서비스의 유효성 확인, 이벤트 및 광고성 정보 제공 및 참여기회 제공, 접속 빈도 파악 또는 회원의 서비스 이용에 대한 통계

제3조 개인정보의 보유 및 이용기간
회사는 회원가입일로부터 서비스를 제공하는 기간 동안에 한하여 이용자의 개인정보를 보유 및 이용하게 됩니다. 회원 탈퇴를 요청하거나 개인정보의 수집 및 이용에 대한 동의를 철회하는 경우, 수집 및 이용 목적이 달성되거나 보유 및 이용기간이 종료한 경우 해당 개인정보를 지체 없이 파기합니다.
단, 다음의 정보에 대해서는 아래의 이유로 명시한 기간 동안 보존 합니다.
① 회사 내부 방침에 의한 정보보유 사유
1. 보존 항목: 이메일, 비밀번호, 휴대전화번호
2. 보존 근거: 서비스 이용의 혼선방지, 불법적 사용자에 대한 관련 기관 수사협조
3. 보존기간: 1년
② 관련법령에 의한 정보보유 사유 
상법, 전자상거래 등에서의 소비자보호에 관한 법률 등 관계법령의 규정에 의하여 보존할 필요가 있는 경우 회사는 아래와 같이 관계법령에서 정한 일정한 기간 동안 회원정보를 보존합니다. 이 경우 회사는 보존하는 정보를 그 보존의 목적으로만 이용하며 보존기간은 아래와 같습니다.
- 보존 항목: 서비스 이용기록, 접속 로그, 접속 정보
- 보존 근거: 통신비밀보호법
- 보존 기간: 3개월
- 보존 항목: 표시 / 광고에 관한 기록 
- 보존 근거: 전자상거래 등에서의 소비자보호에 관한 법률
- 보존 기간: 6개월
- 보존 항목: 계약 또는 청약철회 등에 관한 기록
- 보존 근거: 전자상거래 등에서의 소비자보호에 관한 법률
- 보존 기간: 5년 
- 보존 항목: 대금결제 및 재화 등의 공급에 관한 기록
- 보존 근거: 전자상거래 등에서의 소비자보호에 관한 법률
- 보존 기간: 5년
- 보존 항목: 소비자의 불만 또는 분쟁처리에 관한 기록
- 보존 근거: 전자상거래 등에서의 소비자보호에 관한 법률
- 보존 기간: 3년 

제4조 개인정보의 파기절차 및 방법
회사는 원칙적으로 개인정보 수집 및 이용목적이 달성된 후에는 해당 정보를 지체 없이 파기합니다. 파기절차 및 방법은 다음과 같습니다.
① 파기절차
1. 이용자가 회원가입 등을 위해 입력한 정보는 목적이 달성된 후 별도의 DB로 옮겨져(종이의 경우 별도의 서류함) 내부 방침 및 기타 관련 법령에 의한 정보보유 사유에 따라(보유 및 이용기간 참조)일정 기간 저장된 후 파기 됩니다.
2. 별도 DB로 옮겨진 개인정보는 법률에 의한 경우가 아니고서는 다른 목적으로 이용되지 않습니다.
② 파기방법
1. 전자적 파일형태로 저장된 개인정보는 기록을 재생할 수 없는 기술적 방법을 사용하여 삭제합니다.
2. 종이에 출력된 개인정보는 분쇄기로 분쇄하거나 소각을 통하여 파기합니다.

제5조 개인정보의 공유 및 제공
회사는 이용자들의 개인정보를 “제2조 개인정보의 수집 및 이용목적”에서 고지한 범위 내에서 사용하며, 이용자의 사전 동의 없이는 동 범위를 초과하여 이용하거나 원칙적으로 이용자의 개인정보를 외부에 제공하지 않습니다. 단, 다음의 경우에는 주의를 기울여 개인정보를 이용 및 제공할 수 있습니다.
① 이용자들이 사전에 공개에 동의한 경우
이용자가 사전에 동의한 경우란, 서비스 이용 등을 위하여 이용자가 자발적으로 자신의 개인정보를 제3자에게 제공하는 것에 동의하는 것을 의미합니다. 
이러한 경우에도, 회사는 이용자에게 (1) 개인정보를 제공받는 자, (2) 그의 이용목적, (3) 제공되는 개인정보의 항목, (4) 개인정보의 보유 및 이용기간을 사전에 고지하고 이에 대해 명시적·개별적으로 동의를 얻습니다. 이와 같은 모든 과정에 있어서 회사는 이용자의 의사에 반하여 추가적인 정보를 수집하거나, 동의의 범위를 벗어난 정보를 제3자와 공유하지 않습니다. 
[제공받는 자 및 이용 목적]
 ○ 제공받는 자: 가입한 이동통신사
- 제공 정보의 이용 목적: 본인 인증 
- 제공하는 개인정보의 항목: 주민등록번호, 휴대폰 번호
- 제공 정보의 보유 및 이용 기간: 이동통신사에서 이미 보유하고 있는 개인정보이기 때문에 회사에서는 별도로 저장하지 않음
 ○ 제공받는 자: 앱 개발자/개발업체
- 제공 정보의 이용 목적: 해당 앱으로의 연결을 통한 맞춤 서비스 제공
- 제공하는 개인정보의 항목: ID, 친구 목록
- 제공 정보의 보유 및 이용 기간: 해당 앱 이용 종료 시까지
② 서비스의 제공에 관한 계약의 이행을 위하여 필요한 개인정보로서 경제적·기술적인 사유로 통상의 동의를 받는 것이 현저히 곤란한 경우
③ 법령의 규정에 의거하거나, 수사 목적으로 법령에 정해진 절차와 방법에 따라 수사기관의 요구가 있는 경우

제6조 수집한 개인정보의 위탁
회사는 서비스 향상을 위해서 아래와 같이 개인정보를 위탁하고 있으며, 관계 법령에 따라 위탁계약 시 개인정보가 안전하게 관리될 수 있도록 필요한 사항을 규정하고 있습니다.
회사의 개인정보 위탁처리 기관 및 위탁업무 내용은 아래와 같습니다. 
수탁업체: 가입한 이동통신사, 세중정보, 온세통신
위탁업무내용: 본인인증
개인정보의 보유 및 이용기간: 해당 업체에서 이미 보유하고 있는 개인정보이기 때문에 회사에서는 별도로 저장하지 않음
※ 일부 서비스는 외부 콘텐츠 제공사(CP)에서 결제 및 환불 등에 대한 고객상담을 할 수 있습니다.

제7조 이용자 및 법정대리인의 권리와 그 행사방법
① 이용자 및 법정대리인은 언제든지 등록되어있는 자신 혹은 당해 만 14세 미만 아동의 개인 정보를 조회하거나 수정할 수 있으며, 회사의 개인정보의 처리에 동의하지 않는 경우 동의를 거부하거나 가입 해지(회원탈퇴)를 요청할 수도 있습니다. 다만 그러한 경우 서비스의 일부 또는 전부 이용이 어려울 수 있습니다.
② 이용자 혹은 만 14세 미만 아동의 개인정보 조회·수정을 위해서는 “개인정보변경”(또는 “회원정보수정” 등)을, 가입 해지(동의 철회)를 위해서는 “회원탈퇴”를 요청하여 본인 확인 절차를 거치신 후 직접 열람, 정정 또는 탈퇴가 가능합니다.
③ 혹은 개인정보관리책임자에게 서면, 전화 또는 이메일로 연락하시면 지체 없이 조치합니다.
④ 이용자의 개인정보의 오류에 대한 정정을 요청한 경우에는 정정을 완료하기 전까지 당해 개인 정보를 이용 또는 제공하지 않습니다. 또한 잘못된 개인정보를 제3자에게 이미 제공한 경우에는 정정 처리결과를 제3자에게 지체 없이 통지하여 정정이 이루어지도록 합니다. 
⑤ 회사는 이용자 혹은 법정 대리인의 요청에 의해 해지 또는 삭제된 개인 정보는 “제3조 개인정보의 보유 및 이용기간”에 명시된 바에 따라 처리하고 그 외의 용도로 열람 또는 이용할 수 없도록 처리합니다.

제8조 개인정보의 기술적, 관리적 보호 대책
회사는 이용자의 개인정보를 취급함에 있어 개인정보가 분실, 도난, 누출, 변조 또는 훼손 되지 않도록 안정성 확보를 위하여 다음과 같은 기술적, 관리적 대책을 강구하고 있습니다.
① 개인정보 암호화
이용자의 개인정보는 비밀번호에 의해 보호되며, 중요한 데이터는 파일 및 전송 데이터를 암호화하거나 파일 잠금 기능을 사용하는 등의 별도 보안기능을 통해 보호하고 있습니다.
② 해킹 등에 대비한 기술적 대책
회사는 해킹이나 컴퓨터 바이러스 등에 의해 이용자의 개인정보가 유출되거나 훼손되는 것을 막기 위해 외부로부터 접근이 통제된 구역에 시스템을 설치하고, 침입 차단 장치 이용 및 침입탐지 시스템을 설치하여 24시간 감시하고 있습니다. 그리고 백신 프로그램을 주기적으로 업데이트하며 갑작스런 바이러스가 출현할 경우 백신이 나오는 즉시 이를 적용함으로써 개인정보가 침해되는 것을 방지하고 있습니다.
③ 개인정보처리시스템 접근 제한 회사는 개인정보를 처리할 수 있는 체계적으로 구성한 데이터베이스시스템에 대한 접근 권한의 부여, 변경, 말소 등에 관한 기준을 수립하고 비밀번호의 생성 방법, 변경 주기 등을 규정 운영하며 기타 개인정보에 대한 접근통제를 위해 필요한 조치를 다하고 있습니다.
④ 취급 직원의 최소화 및 교육
개인정보관련 취급 직원은 담당자에 한정시켜 최소화 하고 새로운 보안기술의 습득 및 개인정보보호 의무에 관해 정기적인 교육을 실시하며 별도의 비밀번호를 부여하여 접근 권한을 관리하는 등 관리적 대책을 시행하고 있습니다
⑤ 개인 아이디와 비밀번호 관리
이용자가 사용하는 ID와 비밀번호는 원칙적으로 이용자만이 사용하도록 되어있습니다. 회사는 이용자의 개인적인 부주의로 인하여 ID, 비밀번호 등 개인정보가 유출 되어 발생한 문제와 기본적인 인터넷의 위험성 때문에 일어나는 일들에 대해 책임을 지지 않습니다. 비밀번호에 대한 보안 의식을 가지고 비밀번호를 수시로 변경하며 개인정보가 유출되지 않도록 각별한 주의를 기울여 주시기 바랍니다.
⑥ 비밀번호 암호화
Super.b 회원 아이디(ID)의 비밀번호는 암호화되어 저장 및 관리되고 있어 본인만이 알고 있으며, 개인정보의 확인 및 변경도 비밀번호를 알고 있는 본인에 의해서만 가능합니다.

제9조 개인정보에 관한 민원서비스
회사는 고객의 개인정보를 보호하고 개인정보와 관련한 불만을 처리하기 위하여 아래와 같이 개인정보관리책임자를 지정하고 있습니다.
이용자는 회사의 서비스를 이용하며 발생하는 모든 개인정보보호 관련 민원을 개인정보 관리책임자에게 신고하실 수 있습니다. 회사는 이용자들의 신고사항에 대해 신속하게 충분한 답변을 드릴 것입니다.

[개인정보 관리책임자]
- 성 명: 윤재웅
- 메 일: helpdesk@acrodea.co.kr

[기타] 
개인정보침해에 대한 신고나 상담이 필요하신 경우에는 아래 기관에 문의하시기 바랍니다.
- 개인분쟁조정위원회(국번 없이) 118
- 정보보호마크인증위원회(02-580-0533~4)
- 대검찰청 인터넷범죄수사센터(02-3480-3600)
- 경찰청 사이버테러대응센터(02-392-0330)

제10조 부칙
이 개인정보취급방침은 2012년 2월 10일부터 적용되며, 법령, 정책 또는 보안기술의 변경에 따라 내용의 추가, 삭제 및 수정이 있을 시에는 변경사항 시행일의 7일 전부터 슈퍼비 사이트의 공지사항을 통하여 고지할 것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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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개인정보취급방침 시행일자: 2012년 2월 10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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